[요리] 매운돼지갈비찜 레시피 갈비찜 만들기
오랜만에 돌아온 요리 포스팅. 몇 달 전에 산 쌀이 줄지 않아 크게 걱정이다. 탄수화물 적게 먹겠다고 보통 밥 없이 식사를 했는데, 빵을 먹고 있는 내 모습이 너무 모순적이다.
평소 자주 보는 유튜버(마카롱여사)가 매운 등갈비찜을 올렸다. 보자마자 언니에게 "내일 저녁은 매갈이야(매운돼지갈비)" 라고 하며 돼지갈비를 주문했다. 롯데마트에서 샀는데 돼지갈비가 100그람에 990원이라니...! 1키로나 샀지만 만원이 안 됐다.(근데 컷팅이 아예 안된 고기라 직접 잘라야 했다) 유튜버가 시판용 소스를 사용했다길래 쿠팡에서 급하게 주문했다.
🖥️ 참고 영상 : https://youtu.be/U5elLXIPVug?feature=shared
✔️재료(2~3인 기준) : 돼지갈비 1kg, 잡내 제거용 소주 조금, 청정원 화끈한 매운 갈비, 간장 2스푼, 다진 마늘 2스푼, 참기름 1스푼, 미림 2스푼, 집에 있는 야채들(감자, 무 추천)
요즘 감자가 맛있어서 감자채전도 해 먹고 모든 요리에 감자를 넣고 있다. 사진에 나와있는 거보다 더 두껍게 감자 써는 게 좋다. 오래 익히다 보니 감자가 다 으스러졌다. 청양고추도 잘게 썰어 넣는데 소스가 워낙 맵다 보니 생략하도록....!
🧑🏻🍳만드는 법 :
1. 찬 물에 고기를 잠시 담가 핏물을 빼준다.
2. 냄비에 고기가 잠길 정도로 넉넉하게 물을 넣고, 소주를 적당량 넣고 끓인다. 물이 끓으면 핏물 빠진 고기를 넣는다.
3. 고기가 어느 정도 익은 거 같으면 고기를 건져내, 고기 하나하나 흐르는 물에 씻는다. 불순물을 제거해야 잡내가 덜 나기 때문에 꼭 씻어준다!
4. 채반에 담아 고기 물기를 빼준다.
5. 물기 없어진 고기를 냄비에 넣고, 시판용 소스 1/2(10스푼정도)+간장 2스푼, 다진 마늘 2스푼, 참기름 1스푼, 미림 2스푼을 넣은 뒤 물 300ml를 넣어준다. 야채도 이때 넣어준다.
-> 나 같은 경우엔 양파, 무, 감자를 넣어서 물 300미리가 많은 편이었다. 야채를 많이 넣을 거라면 물을 조금 덜 넣는 걸 추천한다(250미리면 충분한 거 같다).
6. 고기가 눌어붙을 수 있으니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주고 가끔씩 뒤적뒤적해 준다.
7. 국물을 졸여주면 완성! 나 같은 경우엔 너무 매워서 어쩔 수 없이❤️ 모짜렐라 치즈를 넣었다.
먹는 내내 매워서 쓰읍.. 하아아아... 하면서 먹긴 했지만 밖에서 먹는 거만큼 맛있었다. 야채에서 나온 물이 많은 건지 300미리 했더니 찜이 아닌 탕이 됐다. 다음번에는 물 양을 줄여서 넣어야겠다.
2인 가구가 무와 양배추 한 통을 사게 되면, 매일 먹지 않는 이상 2주는 간다. 냉장고 털이를 위해 무를 넣은 건데 소스 머금은 무는 정말 맛있다. 고기가 부드럽진 않아 고기 뜯다 보니 이에 다 끼었다. 다음엔 등갈비로 만들어봐야지!